나비효과란?
어느 한 곳에서 일어난 작은 나비의 날개짓이 뉴욕에 태풍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이론을 나비효과라고합니다.
메기효과란?
과거 유럽어부들이 청어를 신선하게 운반하기 위해 수조에 천적인 이 생선을 넣은데서 유래한 용어로, 강한 경쟁자의 존재가 다른 경쟁자/약자의 잠재력을 끌어올려서 활동 수준이 높아지며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활성화되는 현상을 메기효과라고합니다
메디치효과란?
서로 다른 분야의 요소들이 결합할 때, 각요소들이 갖는 에너지의 합보다 더 큰 에너지를 분출하게 되는 효과를 메디치효과라고합니다. 각종 사회 경제적 현상에서 1+1=2가 아닌 1+1>2가 나타나는 경우에 이 효과가 나타났다고합니다.
백로효과
특정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 희소성이 떨어져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을 백로효과라고 합니다. 우아한 이 동물처럼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는 심리를 반영한다고해서 붙여진 용어입니다. 스놉효과라고도합니다.
왈렌다 효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심리적 압박감으로 인해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심리상태를 왈렌다 효과라고 합니다.
전시효과란?
개인의 소비행동이 사회의 영향을 받아 타인의 소비행동을 모방하려는 소비현상을 말합니다.
칵테일파티효과란?
잡음이 많은 상황에서도 본인이 흥미를 갖는 이야기는 선택적으로 들을 수 있는 현상으로, 광고 이메일 제목에 고객 이름을 넣어 클릭율을 높이는 등의 마케팅 기법으로도 사용되는 효과는 칵테일파티 효과입니다.
헤일로효과란?
어떤 대상이나 사람에 대한 일반적 견해가 그것의 구체적 특성을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합니다. (어떤 대상을 평가할 때, 그 대상의 어느 한 측면의 특질이 다른 특질에게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