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해커스 원격 평생 교육원 강의 후기입니다. 아래 모든 강의들은 공통적으로 14주 강의+쪽지시험+참여도관련 게시글과 댓글 남기기+과제 레포트+토론+중간고사+기말고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지심리학

제일 먼저 들었던 강의입니다. 일단 교수님의 강의가 정말 정말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이 괜찮았습니다. 강의력이 정말 좋으신 교수님이라 어려운 개념들을 쉽게 풀어 설명해주셔서 수업듣기가 정말 좋았습니다. 시험은 교안에서 나오는데, 중간고사때 강의만 듣다가 시험보려니 조금 후달렸지만, 기말때에는 교안듣고 강의도 같이 들으니 좀 낫더라구요. 과제는 수업내용과 본인사례를 적용시키도록 나와서 생각을 좀 해야합니다. 과제 주제는 '하향처리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개념, 기대, 기억이 대상 재인에 영향을 주는 현상을 말합니다. 읽기과정(책, 문서 등)에서 과도한 하향처리로 인해 발생했던 자신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제시된 사례에서 과도한 하향처리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였습니다. 과제 평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자님 과제를 작성하시느라고 고생하셨습니다. 과제를 살펴보니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학습자 본인의 읽기 과정에서 과도한 하향처리로 인해 발생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과도한 하향처리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기술하였습니다.

 

 

발달심리

교수님 강의가 잘 이해도 안되고 솔직히 실망한 강의였습니다. 개념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게 설명을 해주셔야하는데 교안 그대로 읽으시는 것이 대부분이라 어려운 개념을 이해하기 너무 너무 힘들었습니다. 가끔씩 강의안이랑 틀리게도 말씀하시고 오자탈자도 교정안된 채로 나와서 엄청 짜증났습니다. 시험은 교안에서 그대로 나옵니다. 과제는 '발달연구설계를 할 때 횡단설계, 종단설계, 계열설계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란 주제로 레포트 3페이지 내외로 작성하는 것으로 주워졌습니다. 과제 평가는 다음과 같이 받았습니다. 발달 과제의 주제를 잘 파악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에 알맞게 글을 잘 전개하였습니다 . 본론에서 발달연구설계시 횡단설계, 종단설계, 계열설계에 대한 장 단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본론에서 발달연구설계를 좀 더 세분화된 형식 문단을 구성해서 문장으로 기술하는 것이 글을 읽기가 쉽고 내용 전달이 용이한 점을 과제물 작성시 참고 바랍니다. 서론의 형식적 특성과 내용이 본론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서론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과제를 해결하면 많은 발전이 있겠습니다.

토론주제는 '청소년기에 학교의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향후 4차산업의 활성화로 지금과는 다른 사회적 특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현재 학교의 순기능과 역기능이 4차산업이 활성화되는 시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자신의 의견을 제시오.'였습니다.

 

임상심리학

인간 수면제일정도로 똑같은 톤으로 강의하시는 교수님이셔서 졸려죽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내용 구성이 엄청 자세하게 되어 있고 임상심리학의 역사부터 현재 사안까지 잘 풀어주셔서 임상심리학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레포트 과제 주제는 '최근 출판된 임상심리학 도서 3권을 임의로 선정하여 그 책의 목차를 나열하고, 상호 비교하여 어떤 공통점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기술하세요.'입니다. 토론주제는 '인지치료 및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국가의 권한제한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1) 찬성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자신의 의견을, 2) 반대하는 경우에는 반대를 하는 이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입니다.

 

성격심리학

교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이 버퍼링이 좀 있으신 것 같지만, 그냥 편하게 들을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레포트과제 주제는 '빅 파이브에 근거하여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고, 건강한 성격을 갖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기술하시오.'입니다. 토론주제는 '본인의 열등감과 기원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중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에 대해서 논의해 보시오.'입니다.

 

'삶의지혜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집태우기  (0) 2022.09.10
중부 건어물 시장  (0) 2022.09.09
신도림 씨네큐 한산  (0) 2022.08.20
병맛 브랜드 머그컵 만들기  (0) 2022.08.16
원주에 놀러와 여행후기 이벤트  (0) 2022.08.14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