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는 내 눈가의 주름과 더불어 하루가 다르게 늘어만 가고, 경력은 단절되고, 생활물가는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지금!
주목해야할 미래산업이 있습니다. 바로 데이터라벨링이란 것인데요. 우연히 김미경TV를 보다가 이 데이터라벨링이랑 분야가 눈에 확 띄었습니다. 4차산업, 아니 심지어 5차산업이란 말도 나오고 있는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새로운 먹거리를 제공해줄 수 있는 데이터 라벨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라벨링이란 인공지등(AI) 알고리즘 고도화를 위해서 다양한 데이터를 주입해야하는데, AI는 사람이 사용하는 텍스트, 문서나 사진 및 영상, 각종 물체, 소리 등 의 데이터를 식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AI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형태로 데이터를 가공해야하는데, 각각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류한 후, 그 데이터를 입력하는 작업을 데이터라벨링이라고 하며, 이를 수행하는 사람을 데이터라벨러라고 합니다. 나아가 업로드한 데이터를 검수 및 수정하는 활동을 통틀어 하는 사람을 데이터라벨링검수원이라고합니다.
데이터라벨링 작업을 할 수 있는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관련 전공자가 아니어도 가능하다고합니다. 연령, 성별, 외모 등등과 상관없이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참여하실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컴퓨터 활용이 가능하다면 누구나 데이터라벨러로서 일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라벨링작업이 필요한 플랫폼에서 해당 프로젝트의 일감을 수주해오면, 관련 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주게 됩니다. 이때 데이터라벨링과 관련한 자격증이 있다면 작업을 하시기 훨씬 수월하다고합니다. 자격증이 없다고 하더라도, 해당프로젝트에 참여가 가능하나, 점차 관련 직군 수요가 증가하게 되면 지금 보다 더 채용기준이 까다로워질 수 있기도하고, 배워두시면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여 보다 업무하실 때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데이터라벨링 직군의 일을 찾으실 때 객관적인 판단의 근거가 될 수도 있으니, 미리미리 자격증을 준비해 놓으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라벨러 자격증은 어떻게 취득하나요?
데이터라벨링 관련 교육은 크라우드웍스와 같은 업체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에 참여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 웍스는 국내에서 규모가 가장 큰 데이터 라벨링 플랫폼 사이트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해 보실 수 있다고합니다. 보통은 해당 플랫폼 사업체에서 주최하는 데이터라벨러 육성과정이 있어서, 교육을 받으신 후에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며, 비용은 유료입니다.
현재 국민 내일 배움카드만 있으면 국비지원100%로 데이터라벨러가 될 수 있는 자격증 과정에 참여 할 수 있다고 하니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격증 발급은 한국인공지능자격센터에서 발급하며, AIDE 인공지능 데이터 전문가 1급과 2급이 있습니다. 필기와 실기시험으로 나누어집니다. 시험일정이나 관련 정보는 아래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데이터라벨링일은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크라우드웍스나, 캐시 미션, 에이아이 웍스 등과 같은 업체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회사 사이트나 아르바이트 공고등을 참고하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