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뉴욕은  ‘아이러브 뉴욕‘ 이란 스타일 브랜딩으로, 이제 전 세계인이 열광하는 매력적인 도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1970년대 제 1차 유류 파동으로 인해 전 세계가 불황의 늪에 빠져 있을 때 만해도, 뉴욕은 높은 실업율과 범죄율로 인해 도시의 어두운 그늘로 덮여있던 상태였지요. 이때, 뉴욕주는 시민들에게 희망의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한 공공 캠페인을 벌였는데, ‘아이러브 뉴욕‘ 캠페인(1977)이 대성공을 하게 되었습니다. 뉴욕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어온 그들의 노력이 현재까지도 꾸준히 이어져오고 있는 것이지요.
 
지금도 세계 각국은 자국의 도시 브랜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흐름때문인지, 언제부턴가 우리나라도 각 도시들의 브랜딩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 느껴지더라고요. 서울에서는 ‘I SEOUL U’ 와 같은 슬로건이 티비나 SNS, 버스나 지하철 광고 등에서 심심치않게 보였던 것 같습니다. 제가 방문했던 스마트 구로 홍보관도 이러한 도시브랜딩을 잘 활용한 곳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마트 구로홍보관은 2019년 9월 24일, 330제곱미터의 규모로 신도림역 지하 1층에 개관하였습니다. 생긴지는 꽤 되었는데, 평소엔 별 관심없이 지나치기만 했다가 이번에 처음 들어가보게 되었습니다. 구로구는 2007년부터 '디지털구로'라는 BI(브랜드 아이덴터티)를 사용하여 구로공단의 이미지에서 첨단 디지털산업단지로의 새로운 전환을 꾀하였는데요. 사람, 기술,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미래지향적인 도시를 나타내는 이미지를 기존의 '디지털구로'란 BI로는 담아내기 부족하기에, 2021년에 디지털 도시를 넘어 대한민국 대표 스마트 도시를 표방하는 '스마트구로' 로 새롭게 도시 브랜딩을 하였습니다.
 
스마트구로 홍보관은 사물인터넷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한 미래도시의 모습을 시민들이 직접 체험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세계적인 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하여 조성된 것이 그 취지임을 볼 때, 구로구 도시브랜딩과 같은 연장선상에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홍보관 관람시간은 오전 10시-오후 6시까지이며, 입장마감은 오후 5시 30분이라고합니다. 스마트도시 상황실, 스마트 체험존, 스마트 정원, 컨퍼런스홀 등의 공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도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여러 서비스들을 제공하며, 이러한 것을 가능하게하는 스마트도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체험존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잠시 운영이 중단되었다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로, 디지털 배움터 거점센터로 운영되어 디지털 체험존, 온라인 스튜디오, 스마트 체험관등 실습과 교육을 할 수 있는 장소로 재개관하였다고합니다. 서울특별시민 누구나 쉽게 무료로 집 근처에서 일상생활하는데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 교육받을 수 있다고합니다. 
 

디지털 배움터에는 키오스크, 교육용 노트북, 태블릿 PC, 학생용 인공지능 교구, AI 스피커와 같은 다양한 스마트 기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강사와 서포터즈가  관련 기기 사용법을 교육 및 안내하고 있다고합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에도 연세있으신 분께서 1:1 교육을 받고 계시더라고요. 
 

저의 눈길이 오래 머물렀던 장소는 버티컬 정원에서 자라고 있는 이 식물존이었는데요. 시공간의 제약없이 식물재배를 할 수 있는 이 공간을 통해, 채소들을 재배한 곳이었습니다. 구로구에서 여기서 재배된 채소들을 저소득층이나 복지관등에 기부도 한다고합니다. 이러한 공간이 있음으로해서, 스마트 홍보관이 삭막한 기술로만 뒤덮여진 공간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앉아서 편히 쉴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홍보관 밖 신도림역 지하도에는 많은 사람들도 북적북적 거렸는데, 이 홍보관안에는 사람들이 많이 없더라고요. 저처럼 이 공간이 도대체 무엇을 하는 공간인지 잘 몰라서 사용을 안하시는 분들도 분명 많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많은 분들이 이 공간을 잘 이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이곳은 온라인 스튜디오로 유투브 크리에이티브, 3D 프린팅 강의가 진행되는 곳입니다. 이외에도 금융거래, 온라인 행정서비스이용, 또 하나의 세상 메타버스 등 여러가지 강의들이 개설되며, 수준별로 나누어 교육이 진행된다고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디지털 배움터 1800-0096번으로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간 날 때 스마트구로홍보관에 들러서 구경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