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오늘 KBS 추적 60분을 보다가 10년의 추적, 끝나지 않은 MBI 금융사기란 프로그램를 보게되었다. 2012년 한국에 들어온 MBI(Mobility Beyond Imagination)라는 말레이시아 불법 다단계 업체가 전국에 8만명의 피해자를 생산하고 약 5조원의 피해자를 발생시킨 사건을 다룬 내용이었다.

이 프로그램을 보게 되니, 나도 잠시 나의 흑역사가 떠오르게 되었다. 왜냐하면, 나도 저 MBI업체에 사기 당한 분들 만큼은 아니었지만, 약 330만원 정도의 금액을 버린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생각하면 정말 짜증나고 부끄럽기도 하지만, 아직도 이 다단계란 사기가 2023년에도 득실되고 있는것을 보자하니, 화가 나기도하고 더이상의 피해자가 없길 하는 마음에 이 글을 쓰게 되었다.

2013년경 나는 미국에서 아르바이트겸 일을 하고 있었다. 생활비와 학비에 보탬이 되고자 일을 하고 있었는데, 같이 일했던 한국인 매니저가 쩐라이즈라는 온라인쇼핑몰투자라는 사업을 자꾸 권유하는 것이었다. 처음엔 그냥 흘려 들었으나 계속되는 반강제의 상사분의 꾐에 넘어간 것이다. 상사의 계속되는 푸쉬에 그냥 계속 무시하기도 그렇고, 그때 타지에서 생활하는 것이 힘들기도 했었고, 조금더 돈을 빨리 모으고 싶다란 욕심이 합쳐서 바보같이 그릇된 선택을 하게 되었다.

그때 나는 돈이 넉넉하지도 않았지만, 그동안 알바를 하면서 조금 씩 모아둔 돈이 있었기에 돈를 끌어모아 나에겐 아주 거금인 330만원 정도를 투자하게 되었다. 처음엔 나도 이제 나름 사업에 발을 들여놓았고, 열심히 해서 돈도 많이 벌고 부모님도 기쁘게 해드려야겠다란 생각에 약간은 들뜨기도 하였다. 낮에는 일을하고 틈만 나면 내가 투자한 온라인 쇼핑몰에 뻔질나게 들락날락하였다.

나같은 의심많고 걱정많은 사람이 어떻게 이것을 하게 되었나 싶기도 하지만, 고민끝에 쩐라이즈란 쇼핑몰을 선택하게 된 것은 당시 일하던 곳의 상사분이 적극 추천을 한 것도 안전하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됀찮겠지하고 방심한 것도 큰 부분을 차지한 것같다. 또한, 기억은 잘 나진 않지만, 내가 개설한 쇼핑몰에서 내가 필요한 생필품같은 것을 사면 해당 금액의 전부인지 일정 금액이 나에게 도로 쌓이는 제도가 있었던 걸로 기억나는데, 이런 부분도 내가 머 그리 크게 손해나겠나하는 생각도 있긴했다.  초기엔 그 쇼핑몰이 아마존과 afilliation(제휴)관계였기에 이 점도 가장 큰 장잠으로 와 닿았다. 아마존은 믿을만한 세계적기업이니 안전해! 이런 점들이 계속 나를 안심시키게 되었다.

그런데 한 몇개월이 지나자, 이 쇼핑몰이 아마존 제휴업체에서 제외된다고 소식이 들리며, 인터넷 기사와 나와 같이 매니저의 소개로 가입했던 다른 직원을 통해서 이 사업이 문제가 있는 것 같다란 이야기를 듣게되었다. 점점 이게 다단계이고, 쩐라이즈의 창업자인 제프 팬이란 사람이 구속되고 SEC란 미국 증건 거래 위원회에서 이 제프 펜이란 인간의 자산을 동결시켰네, 관련 사업자들이 고소를 했네하는 시끄러운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렸다.

‘제길, 망했다!’

한 몇 달을 마음이 너무 아파 스트레스를 엄청 받았었다. 짐 2023년 거의 10년 전쯤에 일어났던 일인데, 잠시 잊고 살다가 오늘 추적 60분을 보며, 그때의 기억이 떠올라 이렇게 글을 남겨본다.

쉽게 버는 돈은 없다. 직장에서도 일이 쉬우면 내부동료든 외부고객이든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를 견디는 댓가로 돈을 버는 것이고, 사업을 해도 사업 처음과 끝의 과정에서 내 땀과 시간이 들어갈 수 밖에없다. 주식이나 코인도, 운이 무지하게 좋거나 엄청 그 분야를 공부하거나 해야 겨우 돈을 번다. 부동산도 사회 전반적 흐름의 전문가라해도 성공하는 사람은 몇 없다. 부지런하게 움직여야 돈을 번다. 이렇게 버는 돈이 아니라면 왠만하면 거의 사기에 속한다.

어느정도 배움이 있다고 생각하는 나에게도 어처구니
없이 이런일이 일어났는데, 사회초년생들, 나이드시고, 은퇴하신 분들에게도 작정하고 접근하면 더더욱 당해낼 길이 없다.

다단계와 같이 금융사기를 치는 사람들은 구속이 되더라도, 결국 처벌을 받지 않고 풀려나사 다시 같은 일을 벌이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여전히 사기행각을 벌이는 다단계업체들이 강력하게 처벌받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국회의원들도 맨날 정쟁으로 서로 싸우기나 하지말고 실제 국민들이 고통받고 힘들어하는 일에 좀 나서서 활동해주길 진심으로 바라며 이글을 마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