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에너지 건축물이란 건물 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에너지 비용 절감 및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녹색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이 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활동이 필요합니다.
-건물 내 고효율 기기 사용을 한다(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인증 1++이상, 고성능 단열재 및 창호를 통해 외부로 새어나가는 열을 줄이고, 고효율 기기를 이용해서 건물 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에너지자립률을 20%이상 올린다.(건물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태양광, 지열 등 자연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건물 내에서 직접 생산하는 에너지의 비율, 즉 에너지 자립률이 20% 이상인 경우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이 가능)
-건물내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현황, 예를 들어 냉난방 센서, 신재생에너지 센서, 급탕센서, 환기센서, 조명센서등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줄인다.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나 전자식 원격검침 계량기를 설치해서 건물내 에너지 현황을 상시 확인)
현재 네이버에서 2023년 10월 23일부터 11월 22일까지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제로에너지건축물을 알아보고 응원하시면 해피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피콩 받고 환경보호를 위해 무료기부에 관심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