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임상심리학 강의중 했던 질문과 답입니다. 

Q:

교수님, 안녕하세요? 강의 듣던중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이번주 강의에서 비밀보장관련 부분에서, 청소년 상담의 경우, 첫번째 두번째 항목은 청소년의 문제를 부모와 공유한다면 상담이되지 않고 자신의 문제를 숨기고, 비밀이 지켜진다는 확신이 있을 때 문제가 회복될수 있다고 하고, 세번째 네번째 항목에서는 부모는 법적 보호자로 자녀의 상담내용과 정보를 알권리와 자격이 있으며 부모가 자녀의 문제를 알아야 문제가 더 잘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고 했는데, 이렇다면 비밀보장을 하라는 말인지 하지 말라는 말인지 아리송합니다. 첫번째 두번째 항목은 비밀보장을 하란말 같고 세번째 네번째는 비밀보장을 하지말라란 말같은데,,, 비밀보장과 관련해서 어떻게 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A:

류석진교수님 2022-11-10 12:12:57

 

안녕하세요.

문의 주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내담자의 비밀보장은 원칙적으로 지켜져야 합니다. 다만, 청소년의 경우 법적 보호자가 상담내용에 대한 공개를 원하거나 요청할시 이를 거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내담자인 청소년에게는 원칙적으로 비밀 보장이 이루어지지만 부모가 요청할 시 상담의 내용이 알려질 수 있다는 점을 알려야 합니다. 한편, 부모에게는 자녀 상담에서 비밀보장이 유지될 때 상담의 효과가 커질 수 있음을 알려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