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블로그를 운영할 때에 참고하면 좋을 것 같은 내용을 생각 날 때마다 기록해 보려고 합니다.


저도 블로그를 사용하면서, 기존에 작성해왔던 글을 지우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처음부터 이렇게 했으면 좋았을 것을 하는 것들이 몇 몇 있었거든요. 사소한 것들이지만 제가 했던 내용을 참고삼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가지 주제에 관심을 갖는 노력을 하자!

블로그를 운영해 보니, 생각보다 여러가지 정보에 대해 두루 알아두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해봅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내가 알고 있던 정보 이외에 새로운 주제가 의외로 제가 적은 글의 내용과 연관되는 경우가 많이 있더라구요. 본인의 쓴 글을 좀 더 풍성하게 하고, 새로운 관점이 하나 더 생기게 될 수 있는 효과를 준다는 면에서 다양한 주제를 받아드리는 열린 자세를 갖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퀴즈 질문과 정답을 주로 올리는 메뉴가 있다면, 시간대 보다는 내용을 남기도록 해보자!

날짜를 기록하기 보다 내용을 위주로 적어 두면 좋습니다. 제가 처음에 퀴즈메뉴에서 정답을 올릴 때 년, 월, 일 등을 함께 올렸었는데요. 시간이 지나고 보면, 이러한 내용은 앞으로는 맞지 않는 시간대 이므로 차라리 시간을 지우고 내용만 남겨두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퀴즈 내용만 남기고 해당 날짜는 지우는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몇 년도 몇 월 몇 일 이라고 적어두면 그 당시에 이런 내용의 퀴즈가 있었구나 정도는 참고 할 수 있겠지만, 그다지 효용성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블로그에서 내용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용 가치가 있으려면, 퀴즈가 나온 시간대를 적기보다 항상 이런 내용의 퀴즈가 있다라는 것을 남기는 것이 더 나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퀴즈 메뉴사용하는 경우, 상식 퀴즈를 운영하는 것으로 만들어보자!

요즘에는 하도 앱으로 관련 한 앱테크도 많거니와 이러한 앱테크 관련한 퀴즈의 답을 알려주는 블로그도 많습니다. 이미 매일 매일의 퀴즈에 대하여 너무나도 빠른 속도와 잘 정리된 내용이 올라오는 사이트 들이 많기 때문에, 왠만하면 영양가가 있는 내용의 상식퀴즈와 답을 올려두도록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이율은? 정답 3% 이런식의 홍보 퀴즈는 단기성의 조회수가 나오고, 퀴즈 기간이 지나면 조회수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겠지요? 하지만, 이순신 장군이 처음으로 참가한 전투는? 이란 퀴즈에 대한 답인 옥포해전 과 같은 경우는 역사적으로 사실이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남아 있는 내용으로 사람들이 계속해서 궁금해 할 수 있는 상식 및 역사적인 내용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는 꾸준히 조회수가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매일매일 꾸준히 글을 올리거나, 기존의 글을 수정하도록 하자!

-평소에 체력을 길러두자

글을 쓰고 관련된 그림이나 동영상등을 찾는 일이 대부분인 블로그 운영. 이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체력에 신경을 쓰는 것이 정말 필수적임을 시간이 가면 갈수록 느낍니다. 앉아서 정보를 수집하고 생각하는 과정을 거쳐 글을 쓰고 수정하는 작업이 정말 꽤 오랜 시간의 에너지를 요구하는 일이기에 끊임없는 내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무슨일을 하던 내 건강은 내가 지키며 블로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50분에 한번, 1시간에 1번이라도 글쓰는 중간에 눈과 목 어깨 허리 다리 등을 스트레칭 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습관을 들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부터 엉덩이를 떼지 않고 앉아서 작업만 하는 연습을 들이게 되면, 이후 변화하기 엄청 힘듭니다. 초반이 중요!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