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림역 1번 출구로 나오면 커다란 원형 경기장과 같은 넓은 광장이 나옵니다. 바로 디큐브 해바라기공원인데요. 이 광장이 생긴 이후로 이곳은 신도림과 구로지역 주민들의 약속장소 및 쉼터가 되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신도림 지역에 십 여년 이상 살고 있으면서도 이 광장의 이름을 잘 몰랐었습니다. 토스에서 운동하기 미션을 하다가 이곳이 해바라기 광장이란 이름을 가지고 있는 것을 최근에 알게되었습니다. 토스 운동 미션에서 목적지에 다다르면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메뉴가 있는데, 여러 개의 방문 미션 장소 중 하나가 바로 이 해바라기 공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곳 이름은 왜 해바라기 공원일까요? 위 지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광장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보면 그 형상이 해바라기 꽃과 닮게 설계를 해놓았더라고요. 그런데, 실제 공원의 각 위치와 명칭을 매칭하기는 좀 어려웠습니다. 각각의 장소들이 딱 이 장소이다와 같이 분명하게 구분을 못하겠더라고요. 하늘에서 내려다 보면 모를까…ㅜㅜ 특히, 4, 5, 6 번 장소의 경우는 정확하게 이름과 장소 매칭이 어려워 사진들로 대략 참고만 하시기바랍니다.
해바라기공원은 총 7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중앙광장, 2. 꽃잎모양 원형극장, 3. 줄기모양 지상1층 통로, 4. 씨앗들 야생화 계곡, 5. 넝쿨 모양의 소정원들, 6. 잎사귀들 지하1층: 콩코스 연결통로, 7. 역사문화공원입니다. 아래에서 해바라기 공원의 모습을 보며 건축가가 의도한 의미들도 하나씩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원형극장 계단 옆 벽면은 철로 된 구조물 안에 많은 돌들이 들어있습니다. 그 뒤로 빨간 조형물도 있습니다.
중앙광장은 역동적이고 생동감있는 공간을 표현하고 있으며 각종 이벤트나 공연들이 자주 열립니다. 바닥분수가 배치된 층이라고하는데, 분수가 나오는 것은 한 번도 보지는 못했습니다.
중앙 해바라기 심지 부분 뒤로 보이는 계단 구조물은 꽃잎모양 원형극장입니다. 이곳에 올 때마다 전 항상 제가 로마의 콜로세움에 온 듯한 생각을 하게되더라고요.
앉을 수 있는 좌석 중간 중간에 이렇게 누워있을 수 있는 의자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간간히 여기 누워서 자고 계신분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사진은 지하에서 나오는 신도림역 1번 출구에서 반대편을 바라보고 찍은 사진입니다. 이 곳을 지나 계단으로 올라간 후 왼쪽으로 가시면 디큐브시티 현대백화점, 롯데시네마가 나오며, 좀 더 아래로 내려가시면 동아아파트, 더 아래로 직진하시면 구로역이 나옵니다.
신도림역에 오시는 분들께서 가장 많이 헷갈려하시는 부분이 바로 1번 출구 찾기인데요.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1번 출구를 나타내는 저 초록 기둥이 이 곳 말고 광장 위로 올라가서도 하나 더 설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바닥에 해바라기 그림이 그려진 중앙공원을 지나 가운데 계단을 통해 올라가면, 계단 왼쪽에 또 다른 1번 출구 기둥이 세워져있습니다.
이 기둥 바로 맞은편에는 푸르지오 상가건물이 있습니다. 아마도 지하철 개찰구 바로 앞에 있는 1번 출구와는 거리가 좀 있어서 중간에 1번 출구를 나타내는 표식을 하기 위해서 추가로 설치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두 군데 표지가 있다보니, 너무 많은 혼란을 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신도림역 1,5,6번 출구로 향하는 개찰구 입니다. 개찰구 앞으로 직진하면 오른쪽에 세븐 일레븐 편의점이 있고, 좀 더 앞으로 가시면 화장실이 있습니다.
해바라기 광장에서 신도림역 1번 출구로 들어가는 방향입니다.
1번출구 화장실을 지나 위로 올라가면, 해바라기 중앙광장이 나옵니다.
헉;; 이 사진은 의도하지 않았지만, 사람들 얼굴을 가리는 작업을 하다보니, 무슨 카카오 이모티콘 좀비들이 광장에서 떠돌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곳은 광장 위에 있는 줄기모양 지상1층통로로 향하는 방향입니다. 5번 출구와 연탄 역사문화공원 앞쪽으로 길게 휘어진 곡선타입의 길로 꾸며져 있습니다. 곳곳에 앉을 곳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해바라기 광장에서 올라와 왼쪽으로 올라오시면, 디큐브시티와 현대백화점 건물이 보입니다. 1층 백미당 건물 앞에 5번 출구라고 적힌 표지판이 나옵니다.
이 5번 출구 기둥을 지나 디큐브시티 방향 위로 좀 더 오시면 또 다른 5번 출구 기둥이 보입니다. 이 5번 출구도 기둥이 두 개가 있어서 헷갈리는 장소입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5번 출구기둥 위로 5번 출입구가 위치해 있습니다.
매번 이 출입구로로 잘 다녔었는데, 여기가 5번 출입구인것도 이 글을 쓰면서 알게 되었네요. 이 출입구와 5번 출입구 표지 사이에는 연탄 역사문화공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