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저번주에 부모님 방에서 발견한 곰팡이. 작은방 창고 벽지에 거무 튀튀한 곰팡이가 생겼더라고요. 어떻게 처리를 해야할지 고민하다가 인터넷에서 곰팡이제거 스프레이를 구매한 후 오늘 일요일이되어서야 작업를 시작해보게되었습니다.

꼭 연탄들을 보관해 놓는 장소같네요. 💣

ㄷ자 형태의 세군데 면에 골고루 곰팡이들이 붙어 있습니다.

곰팡이제거를 하기에 앞서 반드시 창문은 열어두시고 환기가 잘 되도록 해야합니다. 곰팡이도 문제긴하지만, 곰팡이 제거 약품냄새가 꽤 독합니다. 락스 냄새같지만, 사용하고 얼마지 않아서 눈도 따갑고, 곰팡이 특유의 퀴퀴한 냄새와 스프레이 용액 냄새가 섞여서 기분이 별로 좋지 않더라고요.

또한 마스크와 장갑을 필수적으로 착용해주시기바랍니다. 곰팡이로부터 혹시나 모를 감염위험성이 발생할 수 있기에 보호 장비를 사용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양발이나 입고 있는 옷들을 버려도 되는 옷들로 갈아입고 작업을 시작하시기바랍니다. 작업을 하다보니 알게모르게 곰팡이 제거 용액이 묻는 경우가 있게됩니다. 저도 작업하다가 용액이 묻어서 양말 하나를 버리게 되었네요.

만약 곰팡이 주위에 짐들이 있다면 미리 다른 곳에 보관해 두시면 됩니다. 자잘한 가구들도 제거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멀리 치워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커텐같은 것도 창문을 열어둘 경우 바람에 날리게 되므로 고정을 시켜두셔야합니다.

오늘 일을 하다보니 이런점들을 몸소 느끼게 되었네요. 준비없이 그냥 닥치는 대로 청소작업을 하다보니 가구랑 커텐 같은 곳에도 살짝살짝 묻히고…

본격적으로 곰팡이 제거 스프레이를 뿌려줍니다. 저는 살림백서에서 나온 곰팡이 제거 스프레이를 사용하였습니다. 시중에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요. 거의 다 비슷한 거 같더라고요. 가격대비 적당한 제품을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샥샥샥샥!

슝슝슝슝~

퍽퍽퍽퍽 스프레이를 마구 뿌려주었습니다.

뿌리고 한 1-2분이 지나자 검은 곰팡이가 약간 황색을 띄는 거품들로 바뀌었습니다.

아직 한번도 벽을 닦아내진 않은 상태인데요. 컬러가 황색에서 이제는 흰색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스프레이를 뿌린 벽에다 계속해서 스프레이를 뿌려주었습니다.

지금 이 소리가 들리시나요? 이글 이글 이글 이글 지글지글 지글 지글 ♨️, 곰팡이 제거 스프레이를 뿌리니 거품이 생기면서 곰팡이가 타들어가는 듯한 소리가 납니다.

얼마지나지 않아 벽을 타고 더러운 거품 액체들이 흘러내려옵니다. 마루바닥에 스며들지 않도록 얼른 바닥에 모인 액체들을 닦아줍니다.

약 7분 정도 지난 후 찍은 사진입니다. 처음에 비해 곰팡이들이 많이 사라졌지요?

15분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찍은 벽 상태입니다. 곰팡이가 거의 사라진 모습입니다. 이로써 곰팡이들을 제거했다고 좋아하던 찰나…

혹시나 해서 윗칸에 있던 짐들도 치워보니… 아랫칸 만큼은 아니었지만. 벽 가장자리 모서리부분에 곰팡이가 두둥!

아오… 이럴줄 알았으면 위에서 부터 한번에 뿌리는 건데… 제가 미리 확인을 안 한 잘못이지요.

다시 위쪽 모서리부터 곰팡이제거 스프레이용액을 뿌려줍니다.

마찬가지로 약 15분이 지나니 곰팡이들이 다 사라집니다.

전체적으로 곰팡이가 피었던 위치를 보자면, 위 사진에 열려진 문 안쪽 벽들 3면에 다 곰팡이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깨끗해졌지요??

그. 러. 나. 청소를 다 하고 벽지가 약간 찢어진 곳이 있어서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벽지 안쪽이 시커메 진것 같아서 찍어보니 위 사진처럼 벽지 안쪽이 저렇게 곰팡이로 기득차 있더라고요. 크허허허허억 ㅜㅜ 멘붕이었습니다.

벽지를 더 찢어보니… 인터넷에서 듣던데로 벽지안쪽에도 숨어있는 곰팡이가 있더라고요. 아침부터 곰팡이를 치웠던 제 수고가 말짱 도루묵이 되던 순간입니다. 한 10분을 멍 때리다가 아무래도 곰팡이 제거와 단열벽지 시공업채를 알아봐야 할 것 같아서 인터넷 검색 후 업체 한 곳에 문의 드리고, 상담후 바로 시공 날짜를 잡아버렸네요.  비용이 들지만, 건강을 위해 빠른 시공이 답이므로, 마음같아선 바로 오늘 시공하고 싶지만, 다음주 4월 4일 목요일에 하기로 계약을 하였습니다. 견적이 거의 100만원 정도 나왔네요. 흑흑흑. 시공 후 결과는 이후 글에서 찾아뵙도록 해보겠습니다. 생각지도 않은 곰팡이 문제! 너무 당황스럽다는… 오늘 곰팡이제거하면서 느낀 것은 벽지위에 살짝 생긴 곰팡이는 시중에 나와있는 여느 곰팡이제거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벽지에 자국이 남긴하지만 잘 지워지긴합니다. 한 두세번 뿌리고 닦아주는 방법으로 곰팡이를 없앨 수는 있었습니다. 하지만, 곰팡이가 생긴지 꽤 되었다면, 벽지를 한번 벗겨내보셔야합니다. 숨어있는 곰팡이가 있을테니, 꼭 확인을 해보시고, 곰팡이 제거 및 단열벽지 시공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살림백서에서 나온 뿌리는 곰팡이백서와 젤형 곰팡이백서

스프레이 효과는 굿입니다! 젤폼 효과는 그저그렇습니다.

goldenwisdom.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