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매 년마다 독감이네 인플루엔자네 접종을 해야하네 마네 이야기가 들리는데요. 이 인플루엔자에 대한 간단한 지식을 한번 알아볼까합니다.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Invluenza virsu)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오소믹소바이러스(Orthomyxoviridae)과에 속하는 RNA virus로 비리온은 수정란에서 배양시 80~120nm크기의 구형이며, 사람에게서 분리 시 다양한 형태와 크기를 나타냅니다. 비리온은 가장 바깥층이 지질 이중층으로 이루어진 외피가 있으며, 외피에 바이러스 표면 당단백인 기도모양의 HA(hemagglutinin)과 버섯모양인 NA(neuraminidase)가 돌출되어 있고, M2단백도 있습니다.  사람에게유행하는 감염을 보통 인플루엔자라고 하고, 상황에 따라서 신종인플루엔자와 계절 인플루엔자라고 불립니다. 신종 인플루엔자는 새로이 출현한 인플루엔자를 명명하는 용어로, 제 1급 감염병으로 긴급한 예방과 관리가 필요한 법정감염병에에 해당됩니다. 계절 인플루엔자는 독감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매년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 사람들 사이에 유행하는 호흡기 질병입니다. 예를들어, 2009 Pandemic influenza A(H1N1)이라고 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유행을 했는데요. 2009년에는 새로 출현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므로 이를 신종인플루엔자라고 명명했는데요. 현재는 이 H1N1을 계절 인플루엔자라고 분류하고 있습니다.

 

겨울철에 유행하는 대표적인 호흡기 질환으로 인플루엔자와 감기가 있는데요. 이 둘은 유행시기와 증상이 유사해서 구분하기가 어려운데요.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균이 일단 다릅니다. 인플루엔자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Infulenza virus에 의해 발생되며, 감기는 rhinovirus, adenovirus, coxsackie virus 등 100여 종 이상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증상은 인플루엔자가 임상증상이 더 심각하고 중증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독감에 걸리면, 감기보다 좀 더 몸이 아프며, 감염력이 높기때문에 집에서도 가족들과 철저하게 개인위생을 지키며,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금류에게 유행하는 감염은 조류 인플루엔자라고 합니다. 가축전염병 예방법에 의하면,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닭, 오리 등 조류의 가축 전염병을 말합니다. 병원성에 따라 고병원성, 약병원성, 비병원성으로 나뉩니다. 뉴스에보면, 고병원성인 무슨무슨 조류 독감이라고 나오는데, 이게 병원성에 따른 분류랍니다. 일반적으로 조류인플루엔자는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지 않으나 가끔은 사람에게 인체 감염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외에서 고병원성 H5N1형 등이 일부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킨 사례가 있으며, 조류 인플루엔자 인체 감염증이라고 합니다. 이는 제1급 감염병 중 '동물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 으로 분류 됩니다. 2017년 국내에서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는 고병원성 A/H5N6형이었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핵산의 구성에 따라 A, B, C형으로 분류된다.  A형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사람, 돼지, 조류등에 감염을 유발하며, B형 인플루엔자는 사람만 감염시키며,  C형은 대부분 증상이 없어 감염된 사례가 거의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보통 사람에게는 주로 A, B형이 감염을 유발하고, 조류에게는 A형이 감염을 유발합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백신은 3가 백신과 4가 백신이 있는데요. 이 중 3가 백신은 3종류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조합하여 제조한 백신입니다. 즉, 3가 백신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형 균주 2개, B형 균주 1개를 조합해서 제조한 백신입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바이러스 변이를 잘 유발하므로, 작년에 예방접종을 했더라도, 올해 또 접종을 해야합니다. 매년마다 예방접종을 해야하는 것을 잊지마시기바랍니다. 

 

출처: 2021 대한 간호협회 온라인보수교육  『감염병 관리와 간호 I』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