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20년 3월 부터 위내시경을 지금까지 한 4번 정도 한 것 같은데요. 올해도 아마 할 것 같은데, 위 내시경은 안해 보신 분들을 위하여 검사 전 주의사항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일반 위 내시경을 하면 너무 무서울 것 같아서, 수면 내시경으로만 하였습니다. 솔직히 수면 내시경도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잠에서 못깨어난다는 등의 무서운 이야기가 있었지만,,,그래도..일반 위내시경은 절대 못할 것 같아서 그냥 수면 위 내시경으로 했습니다. *-* 아래 사항은 고대구로병원 위 내시경 및 수면 내시경 검사 주의사항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위내시경/수면위내시경 검사 전 준비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게 식사와 약물관련한 사항입니다. 검사 전날 저녁식사는 내시경 전날 저녁 7시 이전까지는 식사를 마치고 금식을 반드시 해야합니다. 반찬 없는 흰 죽이나 누룽지등을 권장합니다. 검사 전날 밤 12시까지 소량의 물은 드셔도 됩니다. 위절제술을 받으신 분은 검사 전날 흰죽을 드시고, 이후 점심부터는 두유 및 음료만 가능하며, 저녁 7시부터 금식하셔야합니다. 검사 당일 양치를 하시고, 짙은 화장과 립스틱은 피하고 손톱의 매니큐어는 지우고 병원에 가시면 되겠습니다.
복용 중인 약물이 있을 경우에는, 당뇨약은 검사당일 복용을 하지 않고 내원합니다. (인슐린 주사도 포함) 혈당이 떨어진 경우, 설탕물이나 투명한 사탕 한개 정도 복용가능합니다. 혈압약은 검사당일 아침 6시경에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아스피린, 와파린 등의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혈전 용해제를 복용 중인 경우 내시경 도중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검사 전 의사 처방에 따라 약 복용을 중단하며, 담당 병원 처방의와 복용 중단 여부를 상담후에 내원하셔야합니다.
추가적으로 진정(수면)내시경 검사시 검사당일 보호자와 동행하여 내원하셔야하며, 진정(수면)내시경 검사를 마친 후, 당인 운전은 절대 하시면 안되오니 이 점 꼬옥~ 기억하시기바랍니다. 저는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혼자와서 검사 받고 집에 갔지만, 이왕이면, 보호자분이랑 함께 동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검사 시간은 내시경센터 내 사정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으며, 검사 도중 조직검사나 그 외 다른 치료적 시술이 시행될 수 있으며, 해당 조직검사(내시경 하 시술용 기구 포함) 및 검사료는 별도로 추가 된다고 합니다. 수면 내시경의 경우 주사약제 검사 후 별도 추가금액이 발생한다고합니다. 검사 후 목 마취가 풀린 후 소량의 물은 가능하며, 위 내의 공기가 빠진 후 복부가 편안한 상태가 되면 식사가 가능합니다. 검사결과는 추후 외래에서 예약하신 날짜에 병원에 오셔서 가능합니다. 미리 알고 싶은데, 병원와서 들어야하는 점이 불편하더라구요. 이것 때문에 회사 연차를 써야하니.. 전에 2차급 병원에서 내시경 검사를 받았을 때에는 간단하게 나마 설명을 들었었는데, 대학병원에서는 얄짤 없었습니다. 조직검사를 시행했을 경우, 결과에 따라 병원에서 문자로 다른 검사가 필요한다던지 하는 것 때문에 카카오 톡으로 연락을 해 주더라고요. 아무쪼록, 평소에 건강관리 잘하시어, 하고자하시는 일 모두 잘 이루어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