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분기 산업안전 보건교육 보건의료업 강의 교육내용입니다. 2분기보다 내용이 더 쉬운 느낌이 듭니다.
(추가) 안전사고 발생원인 매커니즘 (무재해 운동과 자율안전행동) 관련 문제입니다.
1. 버드의 재해 발생이론에 관한 설명중 틀린것은?
1) 재해 발생과 관련한 새로운 도미노 모델을 제시했다.
2) 재해에 관한 Total loss control개념을 정립했다.
3) 안전보건 프로그램 평가기법을 개발했다.
4) 산업안전을 재해측면에서 인력손실개념으로 전환했다.
해설: 산업안전을 재해측면에서 경영손실개념으로 전환했다.
2. 버드의 신 도미노 이론의 제일 첫번째 단계 내용은 무엇인가?
버드는 신 도미노 이론을 통해 간접원인인 '제어부족'과 '기본원인'을 중시했다.
3. 버드는 재해손실비용에서 기업의 Total Loss Control을 제시 했는데, 4요소중 틀린것은?
1)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유지하고 증진해야 한다.
2) 고객의 신뢰를 확보해야한다.
3)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를 확보해야 한다.
4) 설비를 통한 신속성을 확보해야한다.
해설: 설비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해야한다.
4. 산업재해의 원인을 분석할 때 불안전한 상태를 점검하려고한다. 어떤 부분을 점검해야하는지 모두 고르시오.
1) 기계, 물건 자체 결함
2) 방호장치, 안전장치 결함
3) 안전조치 불이행
4) 보호구의 결함
해설: 안전조치 불이행은 불안전한 행동이다.
5. 무재해란 근로자가 상해를 입을 소지가 있는 위험요소가 없는 상태를 말한다. (O) 무재해운동은 이러한 안전한 상태를 지속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말합니다. (O)
해설: 근로자가 상해를 입지 않는다는 것과 상해를 입을 수 있는 위험요소가 없는 상태라는 말은 근로자가 현장에서 작업으로 인해 재해를 입어서는 안되며 본래의 건강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게 되면 근로자의 안전은 물론 기업도 생산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운동의 의의는 바로 인간존중에 있으며 합리적인 기업경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6. 무재해운동 업무추진 5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인식단계-준비단계-개시신청 단계-시행단계-인증단계
7. [눈으로 확인할 대상을 똑바로 보고, 팔로 지적하며, 입으로 확인한 상태를 호칭한다. "장비상태, 좋아!" ] 이 내용은 무재해 운동 추진기법 중 지적확인을 설명한 것이다. 지적확인은 눈, 팔, 인지, 입, 귀 등을 총동원하여 확인하는 방법이다.
[현장에서 그때 그 장소의 상황에 즉응하여 실시하는 위험예지활동으로 조회, 오전, 정오, 오후에 교체하여 실시한다. 10분 정도로 짧게 진행하며, 인원은 56인 정도로 소수가 좋다] 이 내용은 무재해 운동 추진기법 중 T.B.M(Tool Box Meeting) 위험예지(즉시 즉응법)로 불린다.
[현장에서 어떤 사고가 있었는지 전원에게 체험을 다량으로 발표하게 한다. 누가 했는가, 누구 책임인가 등의 비판이나 책임추궁을 하는 행동은 금물이다. 발표한 내용을 전부 읽고 투표를 통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를 추린다] 이 내용은 앗차사고-브레인스토밍 미팅에 대한 내용으로 짧은 시간에 다량으로 발표하게 하는 것과 상대방에 대한 비판을 금하는 것이 중요하다.
8. 무재해 소집단 활동 증 틀린 것은?
1) 감독자가 지휘하는 리더 단위, 같은 현장 같은 일을 하는 작업자 단위로 편성
2) 인원수는 30명 이상으로 본심으로 대화할 수 있는 인원수로 편성
3) 작업시간 전, 중, 후 위 험예지활동 작업을 실시, 활동은 근무시간 내로 한정
4) 현장에서 3~5분 단시간 미팅으로 항상 다함께, 올바르게 대처
해설: 인원 수는 본심으로 대화할 수 있는 5~6인 정도가 적당하다.
9. 다음은 산업요인에 따른 재해대책을 수립하는 내용이다. [4M 위험요인: Man, Machine, Media, Management] 4가지 위험요인으로 틀린것은?
1) 인적요인 2) 설비적 요인 3) 작업환경적 요인 4) 심리적요인
해설: 4M위험요인은 인적, 설비적, 작업환경적, 관리적 요인이다.
10. 무재해 운동의 본질
사망
중상해 (4일 이상)
경상해 (머큐럼, 옥도정기 상해)
앗차사고
위험요인(불안전한 행동+불안전한 상태)
11. 무재해 운동을 추진하기 위한 3가지 기둥이 있다. 첫번째 기둥은 최고 경영자의 안전에 대한 경영철학이다. 두번째 기둥은 관리감독자의 안전보건에 대한 적극적인 추진이다. 세번째 기둥은 자율활동의 활발화 이다.
12. 무재해운동시에는 경영자(사업주)의 기본인식이 중요하다. 경영자의 자세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
1)인간존중 본심에서 우러나오는 경영자세를 갖고 무재해운동을 추진하겠다는 확고한 경영방침을 설정한다.
2)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에서 실시하는 교육이나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원한다.
3) 안전보건의식 고취를 위한 교육훈련을 활성화하고, 기업내에 우수한 무재해운동 사례를 발굴한다.
4) 무재해운동 참여자에 대한 포상과 승급제도는 자칫 상대적 압박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보상보다 순수한 마음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한다.
해설: 무재해운동 유공자에 대한 포상, 표창, 승급제도 등을 통해 신바람나는 직장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한다.
13. 무재해 소집단 활동에 대한 내용중 잘못된 내용을 고르시오.
1) 조장, 반장, 주임 등 감독자가 지휘하는 리더 단위로 소집단을 편성한다.
2)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인원으로 5~6인 정도가 좋다.
3) 무재해 소집단 활동은 근무시간에 방해를 받지 않는 근무 외 시간으로 편성한다.
4) 장시간 미팅보다는 현장에서 3~5분 정도의 짧은 미팅을 매일 하는 것이 좋다.
해설: 작업시간 전, 중, 후에 위험예지 활동으로 진행해서 업무 그 자체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재해 소집단 활동은 '스스로 해보자'는 자주성과 자발성이 중요하다. 월 1~2회 정도는 장시간 미팅을 통해 장기적인 실천목표를 수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