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인블랙’시리즈 영화에서 보듯이 인간의 기억을 마음대로 삭제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는 것에 관해서 찬/반 의견과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과학기술의 발전은 과거서부터 현재까지 끊임 없이 발달해오고 있다. 그 분야도 다양해서 사물에 대한 발달을 넘어선 생물학, 의학, 농학, 정보학등을 아우르는 생명공학과 같은 인간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학문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생명공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종자개량이나 GMO같은 기술을 이용한 여러 특수 작물과 농약이 이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것은 생태계 교란문제 및 환경 오염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줄기세포의 기술 또한 의료 윤리학 상의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처럼 원래의 생태계 그대로의 성장에 반한 인위적인 발달을 위해 생명체의 유전자가 바뀌고 정체성이 바뀐다면 해당 생태계는 유지가 되기 힘들게 된다. 마찬가지로, 인간의 기억을 삭제하여 좋은 기억만 갖게 한다거나, 필요한 기억들만 남겨둔다면, 물론 일처리 효용면에서는 좋을 수 있지만, 인간 본래의 정체성이 흔들리게 될 것이므로 결국에는 인간이 인간다움을 잃고 삶에 대한 터전 또한 공격적이거나 파괴적인 방향으로 바뀌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된다.
맨인 블랙의 영화에서도 나오듯이 인간의 기억을 삭제하여 당장에는 일적인 면에서 이점이 있지만, 기억을 삭제 당한 가족이 있는 경우 혹은 없어진 기억으로 인해 가족중의 한명이 잠시 떠난 시간에 남은 가족들은 남아있는 가족대로 마음아픈 기억을 고스란히 간직하게 되게 된다. 또한, 기억을 삭제하는 기술이 방사선과 관련되어 있는 경우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되어 아직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하는 해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인간의 기억을 조정한다는 것에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하고 싶다.